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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그로스 해킹 | 6장 | 그로스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 본문
핵심 내용
1) 그로스 조직 만들기
'그로스 해킹'은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협업하는 업무에 가깝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주요 지표를 정의하고, 지표 개선을 위한 실험을 진행하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배움을 얻는 이 과정은 뛰어난 한두 명이서 모두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로스 팀은 다음 두 가지 목표를 갖는다.
- 핵심 지표를 개선하기
우선 무엇이 핵심 지표인지를 정의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후에 가설-실행-검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핵심 지표를 가시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물론 핵심 지표의 개선은 서비스 전체적인 측면에서 전역 최적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 - 회사에 성장 DNA를 전파하는 조직이 되기
현재 가장 중요한 지표가 무엇인지 사내에 공유하고, 데이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돕고, 사내 구성원들이 가설을 수립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해야 한다.
2) 그로스 조직이 일하는 방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바탕으로 이를 검증하고,
배움을 측정하는 과정을 빠르게 반복한다.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목표와 실행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 목표 지표를 정의하고 측정하기
목표는 정성적, 개념적인 언어로 표현하며 지표는 명확하게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지표의 현재 수준은 어떤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 지표를 어느 수준까지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목표치도 미리 설정해야 한다.
('자주 방문하는 충성 고객을 늘린다(목표)' -> '충성 고객 증가는 리텐션으로 판단하며, 리텐션은 30일 클래식 리텐션 기준으로 가입 기준 1개월 동안의 지표를 확인한다(지표)' -> '지난 3월에 가입한 회원을 기준으로 한 30일 클래식 리텐션은 25%다' -> '가입 기준 1개월 동안의 30일 클래식 리텐션을 45% 수준으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아이디에이션과 데이터 분석
아이디에이션은 진행할 실험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스프린트 전체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이디어의 수를 늘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구성원들의 토론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의 퀄리티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 플래닝
아이디에이션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체화하면서 아이디어 공급로를 채우는 것이라면, 플래닝은 아이디어 공급로에 있는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험 대상이 되는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우선 순위를 정할 때는 ICE 프레임워크가 널리 사용된다.
Impact : 이 실험이 성공하면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까 / Confidence : 이 실험이 성공할 거라고 얼마나 확신하는가 / Ease : 이 실험을 하기 위한 리소스가 얼마나 드는가를 기반으로 ICE 점수를 참고해서 그로스 조직의 리더가 아이디어 우선순위와 실험 여부를 최종적으로 정하는 방법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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